티스토리 뷰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이 다가왔습니다. 개인사업자분들은 4월 말까지 부가가치세 신고를 완료하셨겠지만, 프리랜서분들과 근로소득자분들은 아직 세금 문제 해결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은 사업장 없이 혼자 일하거나 가족끼리 일하는 경우가 많아서 소득세 신고 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프리랜서란 정확히 어떤 직업인가요?

    프리랜서는 한 회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자유롭게 계약을 맺고 보수를 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즉, 고용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용역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자를 말하는데요. 최근 들어 1인 기업 형태로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하는 유튜버나 블로거 등이 늘어나면서 프리랜서라는 개념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를 내야하나요?

    네, 프리랜서도 일반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종합소득세를 내야합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근로소득뿐만 아니라 사업소득, 재산소득 등 모든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전자신고 방법이고, 두 번째는 종이신고 방법입니다.

    전자신고 방법은 홈택스를 이용하여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종이신고 방법은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중 본인이 편한 방법으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홈텍스 바로가기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부담감이 있을 수 있겠지만, 꼭 신고를 하셔야합니다. 이를 통해 귀하의 세무관리를 철저히 하고, 불필요한 과태료를 막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도 연말정산을 해야하나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원천징수 대상자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연말정산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지급명세서 제출기한 내에 소득자료를 제출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기한 내에 반드시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근로소득자도 종소세 신고를 해야하나요?

    아닙니다. 근로소득자는 매월 급여를 받을 때 간이세액표에 의해 일정 금액을 공제한 후 나머지 금액을 받습니다. 이처럼 미리 납부한 세액(기납부세액)은 다음해 2월에 실제 부담할 세액에서 차감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정산 절차가 없습니다. 다만, 중도퇴사자의 경우 퇴직 시점에 연말정산을 했더라도 퇴사 이후 발생한 소득 및 지출에 대한 내용은 별도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2023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소득세는 누구나 납부해야하는 세금 중 하나로 신고기간은 매년 5월1일부터 5월31일까지입니다. 하지만 종합소득세는 다른 세금과는 달리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한다는 점이 특징입니

    nana.gritmami.com

     

    2023 종합소득세율 계산방법 (종합소득세 계산기)

    종합소득세란 개인이 1년간 얻은 소득에 대하여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사업소득과 근로소득, 기타소득 등 다양한 소득들이 모두 합산되어 과세됩니다. 5월달에 신고하게 되는데 나의 종합소득

    nana.gritmami.com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부담감이 있을 수 있겠지만, 꼭 신고를 하셔야합니다.

    이를 통해 귀하의 세무관리를 철저히 하고, 불필요한 과태료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고기간 내에 신고를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